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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촬영을 위한 렌즈 선택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중 촬영은 크게 접사와 광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수중 촬영시 중요시되는 Working Distance(작업 거리)와 Minimum Focus Distance(최소 초점 거리)가 렌즈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렌즈를 교환할 수 없는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에는 하우징 포트앞에 부착하는 웻렌즈(wet lense)인 광각 컨버전 렌즈 또는 접사 배율을 높이는 디옵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접사용 추천 렌즈 (DSLR)

접사 촬영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추천하는 렌즈는 60mm 와 100mm (니콘 105mm) 마크로 렌즈입니다 (올림푸스 50mm, 105mm). 모두 1:1 비율의 촬영이 가능하고 수중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작업 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Canon EF-S 60mm Macro (크롭 센서 전용)
  • Canon 100mm Macro USM
  • Canon 100mm F2.8 L IS USM Macro
  • Nikon 60mm AF-S
  • Nikon 105mm VR
  • Sony FE 90mm f/2.8 Macro G OSS


3601500633_662fd75594_o.jpg

(캐논 60mm 렌즈로 촬영)

캐논/니콘 마운트용 Sigma 105mm는 구버전의 경우 느린 AF 속도때문에 추천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이너포커스, 향상된 AF 성능으로 Sigma 105mm EX DG OS HSM 이 출시되었지만 아직 수중 촬영에서 사용기는 없습니다.  

threadfin hawkfish
(캐논 100mm 렌즈로 촬영)

60/100(105)mm 렌즈는 동일한 배율 (1:1) 의 접사 촬영이 가능하지만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광각용 추천 렌즈

광각 렌즈는 어안과 일반 광각이 있으며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광각 렌즈에 비해 가까운 작업 거리, 돔 포트의 크기에 따른 주변부 화질의 차이가 크게 없다는 점 때문에 사진 촬영에서는 어안이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캐논 450D, 토키나 10-17mm, 10mm에서 촬영, f/8.0, 1/180, iso 200)

어안 렌즈의 특징인 어안 효과(왜곡)는 인공적인 직선이 없는 자연 환경의 수중 촬영에서 지상과 달리 어색함이 거의 없고 돔 포트의 크기, 렌즈와 돔포트와의 거리에 따른 주변부 화질의 영향을 일반 광각 렌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선이 있는 인공적인 구조물이나 침선 촬영 또는 어안 렌즈의 왜곡을 원하지 않는 이유등으로 일반 광각 렌즈를 선호하는 촬영가도 있으며 움직임이 있는 영상 촬영에서는 일반 광각이 선호됩니다.
 

- Tokina 10-17mm AT-X 107 AF DX Fish-Eye (어안) - 니콘/캐논 마운트, 크롭 센서 전용 (추천!)  
 
수중 촬영용 광각 렌즈의 축복이라고 불릴만큼 유명하고 많이 쓰이고 있는 렌즈입니다. 화각이 10mm에서 180도 17mm에서도 100도로 넓은 화각을 가진 어안 렌즈이며 빠른 포커스와 최소 작업 거리 (Working distance)가 약 3cm 이기 때문에 피사체와 아주 가까이에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작업 거리가 짧기 때문에 접사 광각(CFWA = Close Focus Wide Angle)을 촬영하는데도 많이 사용됩니다.

- Nikon 10.5mm AF DX Fisheye,  Sigma 10mm F2.8 EX DC HSM Fisheye (어안) - 크롭 센서 전용
 
토키나 10-17mm에 비해서 범용성은 떨어지지만 단렌즈로 좋은 선예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시그마 10mm 어안 렌즈는 매우 짧은 최소 초점 거리를 가지고 있고 동일한 돔 포트 구성에서 주변부 화질이 토키나 10-17mm에 비해 좋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관련글: Sigma 10mm F2.8 EX DC HSM Fisheye
 
- Sigma 8-16mm - 크롭 센서 전용 
 
최근에 출시된 일반 광각 렌즈로 넓은 화각과 지상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렌즈 길이가 길어서 하우징에 따라서는 약 40mm의 연장링을 사용해야 하며 f11 이상의 조리개값과 큰 돔포트를 사용해야 적당한 주변부 화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참고 링크: 토키나 10-17mm vs 시그마 8-16mm 화각 비교 테스트
 
- Nikon 16mm, Canon 15mm, Sigma 15mm (어안) - 풀프레임 센서용  

모두 좋은 선택이지만 시그마 15mm의 초점 거리가 더 짧고 화각도 동일합니다. 캐논 마운트의 경우 화질도 시그마가 캐논 15mm에 비해서 조금 더 낫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Canon 16-35mm, Canon 17-40mm, Nikon 17-35mm
 
풀 프레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광각 줌 렌즈입니다. 8인치 이상의 대형 돔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주변부 화질에 좋고 주변부 화질과 초점 거리 보정을 위해 디옵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Canon EF 8-15mm f/4L Fisheye USM

2012년에 출시된 캐논의 어안 렌즈로 풀 프레임과 크롭 센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가이지만 화질이 매우 좋으며 풀 프레임에서 8mm는 원상 어안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소니 풀 프레임 E 마운트 FE 렌즈
일반 광각: Sony Vario-Tessar T* FE 16-35mm f/4 ZA OSS
어안: 아직까지 전용 어안은 없고 Sony FE 28mm + Sony 16mm Fisheye 컨버전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메타본 아답터를 사용해서 타사의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글: 

Canon 8-15.jpg
캐논 8-15mm, 왼쪽은 8mm / 오른쪽 15mm 동일한 피사체를 촬영한 사진입니다. 카메라는 5D Mark III.

마이크로 포서드(M43) 렌즈

접사:
  • OLYMPUS M.ZUIKO ED 60mm F2.8 Macro
  • Panasonic Lumix G X Vario PZ 14-42mm f/3.5-5.6 Power O.I.S.
  • Panasonic LEICA DG MACRO-ELMARIT 45mm F2.8
광각:
  • Olympus M.ZUIKO Digital ED 8mm f/1.8 Fisheye PRO (어안)
  • Panasonic LUMIX G FISHEYE 8mm F3.5 (어안)
  • Olympus M.ZUIKO Digital ED 7-14mm f/2.8 PRO
  • Panasonic LUMIX G VARIO 7-14mm 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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