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온도 (Color temperature)
화이트밸런스와 색온도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사진의 색상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니다.
동일한 색상의 물체를 야외에서 자연광으로 촬영했을 때와 실내에서 형광등이나 스트로브 빛으로 촬영 했을 때의 색상이 다르게 나오는 경험을 해 보셨을겁니다. 이것은 광원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기 때문인데 색온도가 높을수록 차겁고 낮을수록 따뜻한 색온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색온도는 K(켈빈=Kelvin)값으로 표시합니다. 켈빈값의 숫자가 클수록 차거운 색온도이며 숫자가 작아질 수록 따뜻한 색온도가 됩니다(위 그림 참고).
색온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카메라에서 화이트밸런스값을 바꾸거나 결과물을 후보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다른 색온도를 가진 스트로브를 사용하여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RAW 파일로 촬영할 경우 화이트밸런스의 조절이 상당히 자유롭게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 심한 Color noise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수중 촬영에서 사용되는 스트로브의 색온도는 약 4,300~5,500K 사이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Subtronic, Seacam(4,300K), Ikelite(4,800K), Sea&Sea, Inon(5,400~5,500K).
화이트밸런스 (White balance)
화이트밸런스는 카메라가 백색의 기준 지점을 설정해서 다른 색상의 균형을 맞추도록 해 줍니다. 카메라에서 화이트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할 경우 센서가 자동으로 판단하여 이미지에 적용되지만 스트로브를 사용하는 촬영이외에 수동 화이트밸런스를 사용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자연광만을 사용하는 촬영의 경우 수심과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Red, Orange, Yellow, Green, Blue의 차례로 보이지 않게되는 색상이 있으므로 매 1~3미터 마다 화이트밸런스를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색온도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프트웨어(라이트룸)로 색온도를 조절해 본 예제입니다
(원본의 화이트밸런스는 Auto로 촬영되었으며 라이트룸에서 색온도는 4850K로 확인됩니다. 씨엔씨 YS-110a 한개 사용).
(왼쪽부터 3500K, 4000K, 4500K)
(왼쪽부터 5000K, 5500K, 6000K)
위 예제들을 보면 3500~4000K의 물색이 가장 보기 좋지만(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전경의 피사체(바렐 스폰지)의 색상에 푸른끼가 너무 많이 들어가 부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전경의 색상은 원본의 색온도(4,500~5,000K)사이가 적당 해 보입니다.
이 사진은 차거운 색온도의 스트로브(씨엔씨 YS-110a = 5,400K)로 촬영되었는데 만약 이 사진을 4,300~4,800K 색온도의 스트로브로 촬영했다면 바렐 스폰지의 색상은 유지되면서 물색은 3,500~4,000K의 색상이 되었을 겁니다.
관련글 링크: http://underwater.kr/xe/22522
참고 사항
- 적당한 색온도와 더불어 배경의 물색은 노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적절한 노출과 색온도가 조합되어 가장 보기 좋은 물색이 만들어집니다.
- 광각 촬영에서는 강한 스트로브를 사용하거나 전경의 피사체와 가능한 가까이에서 촬영하여 적당한 조광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따뜻한 색온도의 스트로브일수록 보기 좋은 파란 물색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녹색 물색의 경우에는 반대입니다).
- 차거운 색온도의 스트로브에 젤필터를 사용하여 색온도를 낮추기도 합니다(링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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