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진 촬영이 그렇겠지만 정해진 조리개, 셔터 스피드, ISO값의 카메라 셋팅에 표준이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접사와 광각 촬영 각각에 어떠한 기준 셋팅을 가지고 시작하여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때까지 바꿔가며 촬영 해 본다면 감을 얻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Brian Mayes의 사진입니다. 촬영가의 허락하에 사용되었습니다.
접사 촬영 기본 셋팅
* 렌즈(dSLR), 접사 모드(컴팩트 카메라)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 대부분 가까운 거리의 피사체에 쉽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접사 모드를 지원합니다.
dSLR의 경우에는 접사 촬영에 적합한 렌즈를 사용하도록 합니다(참고 링크: 수중 촬영을 위한 렌즈 선택 - 60/100mm 마크로 렌즈).
* 수동 모드
컴팩트 카메라, dSLR 모두 조리개, 셔터 스피드, iso를 직접 조절하는 수동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내장 플래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강제 발광으로 해 둡니다.
* ISO
가능한 한 낮은 iso값을 사용합니다. 컴팩트 카메라(100 또는 그 이하), dSLR 카메라(100~200).
높은 iso값은 결과물에 노이즈가 많이 발생합니다.
* 셔터 속도 : DSLR/미러리스 1/200 ~ 250sec, 컴팩트 1/1000sec
빠른 셔터 스피드는 흔들림 없는 사진을 만들어주며 자연광을 차단합니다.
접사 촬영시에 피사체가 돋보이는 검은색 배경을 만드는데도 빠른 셔터 속도가 필요합니다
(배경에 자연광이 충분한 경우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배경색을 만드는 것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환경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만 셔터 스피드에 따른 배경색 변화를 확인하세요.)
* 조리개값 : DSLR/미러리스: f13 ~ f22, 컴팩트 카메라: f7 ~ f8
일반적으로 피사계심도가 깊지 않은 접사렌즈는 피사계심도(DOF) 확보를 위해 조리개를 조여주고 촬영합니다. 하지만 조리개를 적당히 개방하여 얻을 수 있는 얕은 심도로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수 있습니다.
Canon 7D, 100mm, f/32, 1/250sec, iso 160 (피사계 심도 확보를 위해 조리개를 많이 조였습니다).
Canon 7D, 100mm, f/4.5, 1/200sec, iso 200 (조리개를 열어 머리 부분만 초점에 들어오도록 촬영).
광각 촬영 기본 셋팅:
접사와 마찬가지로 컴팩트 카메라, dSLR 모두 수동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낮은 iso를 사용하여 노이즈를 줄이도록 합니다.
* 셔터 속도 : 1/100sec ~ 1/200sec
* 조리개값 : 컴팩트 카메라: f/5.6~f/8, DSLR: f/8
DSLR/미러리스는 중간 조리개값(mid aperture)를 기본으로 시작하고 상황에 따라 바꿔봅니다.
대부분의 렌즈들이 mid aperture에서 가장 선예도가 좋고 적당한 피사계 심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캐논 7D, 토키나 10-17mm, f/8, 1/200, Iso 100)
일반적으로 광각 촬영에서는 스트로브로 전경을 조광하고 배경은 자연광을 이용하게 됩니다. 즉, 스트로브와 자연광의 자연스러운 밸런스와 노출을 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의 측광 방식은 지상에서는 어느 정도 맞는편이지만 수중 촬영시 카메라의 노출계는 특히 광각 촬영시에는 참고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시대의 축북은 즉석에서 리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촬영 후 리뷰하고 셋팅을 바꿔서 다시 촬영하는 것을 반복하는 버릇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카메라의 LCD를 너무 믿지는 마세요. 대부분의 카메라 LCD 리뷰 화면은 실제로 결과물을 컴퓨터로 옮겼을 때 보다 밝게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중 촬영과 다이빙 - 필수 기술과 마음가짐, 장비 선택 [4]
수중 촬영의 가장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것은 당연히 다이빙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멋진 사진과 영상을 만들어 내기 위해...
Eunjae [강좌] 06.30 9,872
수중 촬영 기본 카메라 셋팅 [3]
모든 사진 촬영이 그렇겠지만 정해진 조리개, 셔터 스피드, ISO값의 카메라 셋팅에 표준이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Eunjae [강좌] 06.30 14,239
목차 - 수중 촬영 가이드 [17]
캐논 7D, Tokina 10-17mm at 10mm, f/7.1, 1/125, ISO320,YS-110a 수중 촬영 가이드 - 목차 시작하기 수중 촬영과 다이빙 - 필수...
Eunjae [강좌] 06.30 77,087
Lightroom -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제거하기
RAW 파일로 촬영하시는 분들은 많이 사용하고 계실 라이트룸에서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색수...
Eunjae [소프트웨어] 06.29 7,766
DSLR / 미러리스 비디오 촬영 - 카메라 셋팅
Full HD 화질은 물론 4K 영상 촬영이 가능해진 최근의 DSLR, 미러리스 카메라들은 비디오 촬영이 스틸 카메라에 단순한 부가기능...
Eunjae [강좌] 06.26 8,452
스트로브 사용 - 스눗, 백라이팅, 사이드 라이팅, 리모트 스트로브 [5]
일반적(?)인 스트로브 위치에 대한 글 (광각, 접사)에 이어서 이번에는 선택적인 조광(Selective Lighting)의 방법들이라고 할 수...
Eunjae [강좌] 06.24 6,347
Nauticam 180° viewfinder 리뷰
Nauticam 180° viewfinder 입니다. 일반 뷰파인더에 비해 아주 크고 밝게 보여서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비디오 내용에서 볼 수 ...
Eunjae [악세사리] 06.23 13,284
스트로브 위치 - 접사 (Strobe positioning - Macro) [5]
접사(macro) 촬영시의 스트로브 위치에 대한 글입니다 첫번째 글(광각 촬영시 스트로브 위치)에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접사 ...
Eunjae [강좌] 06.23 7,370
스트로브 위치 - 광각 (Strobe positioning - Wide angle) [9]
캐논 450d, f/8, 1/180sec, tokina 10-17mm at 10mm, iso 200 수중 촬영시 스트로브의 위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
Eunjae [강좌] 06.23 8,488
Strobes And Water Colour - 스트로브와 물색 [1]
Alex Mustard가 UWP 잡지에 썼던 내용입니다. 요지는 차거운 색온도를 가진 스트로브들 (예: 이논, 씨엔씨등)에 적당한 필터를 ...
Eunjae [스트로브] 06.15 4,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