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ile
2010.12.11 11:12 댓글:11 조회:8,295

g10.jpg


수중 촬영에서 제대로된 색을 표현하려면 스트로브 사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상 촬영용으로 설계된 카메라의 내장 플래쉬는 수중에서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카메라가 하우징 내부로 들어가기 때문에 스트로브 빛이 제대로 밖으로 퍼져 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스트로브의 위치도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합한 조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은 G10 + OEM 하우징을 사용하면서 광 케이블로 외장 스트로브를 연결한 예제를 사진 위주로 써 보았습니다.

광동조는 내장 스트로브가 발광하면 그 빛을 외장 스트로브에 연결된 광케이블로 감지하여 동조하는 방식입니다.

광동조 방식은 케이블이 가볍고 간단하면서 연결 부위는 물론 케이블 자체의 침수 우려도 없어서 최근에는 dSLR 하우징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결 방식입니다.

다른 모델의 카메라와 스트로브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아이디어로 스트로브를 연결 할 수 있으니 참고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외장 스트로브는 광동조(optical slave sync)를 지원하는 모델을 골라야 합니다.

이논사의 S2000, Z240 이나 Sea&Sea사의 YS-110a, YS-01, YS-02 같은 스트로브들이 광동조를 지원하고 성능도 뛰어나서 dSLR 카메라와도 많이 쓰이고 있는 스트로브들입니다. 참고로 이글의 예제 사진에는 Sea&Sea YS-27DX (현재 단종된 모델)을 사용하였으나 연결 방식은 동일합니다.


참고로 광동조를 지원하는 스트로브들의 광센서는 민감하기 때문에 광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작동시킬 수는 있습니다만 카메라 내장 플래쉬의 빛에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내장 플래쉬를 가릴 수 없고 다른 촬영자의 스트로브 빛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광케이블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연결에 사용하는 광 케이블은 일반 오디오용 광 케이블로 쉽게 자작이 가능합니다.

길이는 약 1미터 정도면 충분하고 온라인 마켓에서 광 오디오 케이블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2~3,000원).

끝 부분이 다음과 같이 "각"으로 되어 있는 것을 구입하면 됩니다.


img_0435.jpg 


Sea&Sea 스트로브의 광 케이블 연결 소켓은 원형이기 때문에 잘 맞지 않습니다만 끝 부분을 샌드 페이퍼나 칼로 조금만 다듬어 주면 사용 가능합니다.


img_0437.jpg 


케이블의 다른 한쪽은 끝부분을 잘라내고 하우징에 탈부착이 간단하도록 플라스틱을 적당히 잘라내어 위 사진과 같이 구멍을 뚤어 고정해 줍니다. 참고로 광케이블의 끝 부분은 빛이 잘 들어가도록 피복을 약간 벗겨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제의 사진에서는 섬유 유연제 플라스틱 병을 잘라 사용했으며 유연하고 자르기 편한 책받침 같은 재료면 충분합니다.

광 케이블 끝부분의 고정은 케이블 타이로 한번 묶어 준 후 순간 접착제로 고정하였습니다.


img_0432.jpg


광 케이블을 고정해둔 플라스틱을 하우징에 고정하기 위해 테이프처리 되어있는 벨크로를 하우징에 부착했습니다.


img_0438.jpg 


연결한 모습니다. 내장 플래쉬는 외장 스트로브를 발광시키는 역할만 하면 되므로 하우징밖으로 빛이 새어나가지 못하도록 광 케이블을 고정시키는 플라스틱은 내장 플래쉬를 잘 가리도록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위 사진상에는 케이블이 두개인데 두개의 스트로브 사용을 위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즉, 동일한 방법으로 케이블만 추가 해주면 다수의 스트로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메라에서 내장 플래쉬의 광량 조절이 가능하다면 최소한으로 조절 해두는 것이 난반사와 카메라 밧데리 소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img_1720.jpg



셋팅은 스트로브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곳에 자세하게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Slave 모드에 두고 카메라의 pre flash 지원 여부등을 참고하여 매뉴얼을 따라 셋팅하면 됩니다.

또한 최근의 스트로브들은 S-TTL (또는 DS-TTL)이라는 방식으로 광 케이블을 사용한 연결도 TTL(Through The Lens)을 지원합니다.

이것은 카메라 내장 스트로브의 동작을 외장 스트로브가 그대로 흉내 내도록 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스트로브를 연결하는 전기 또는 광 케이블의 장/단점 그리고 TTL에 관한 것은 앞으로 다른글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이나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관련글:





[ 수중 촬영 가이드 - 목차 보기 ]

하우징, 오링, 기타 촬영 장비의 관리 [9]

Eunjae [하우징/포트] 01.05 7,131

촬영 장비 - 포커스 라이트, 부력암 (buoyancy arm) [3]

Eunjae [악세사리] 12.27 8,241

수중 하우징 셋업 예제 - DSLR [2]

Eunjae [하우징/포트] 12.26 7,777

Nudi Pixel - 누디 브랜치 관련 사이트 [2]

Eunjae [기타] 12.13 3,132

EPIC rule 이란? [1]

Eunjae [기타] 12.11 2,963

스트로브 연결 - 광 케이블 vs 전기 케이블 [1]

Eunjae [스트로브] 12.11 6,046

G10 + OEM 하우징 - 외장 스트로브 연결 [11]

Eunjae [Compact (P&S)] 12.11 8,295

G10 + OEM 하우징 - 매뉴얼 포커스, 조리개, 셔터 스피드 바꾸기

Eunjae [Compact (P&S)] 12.11 5,889

스눗을 사용한 수중 촬영 - Keri Wilk

Eunjae [스트로브] 12.10 3,035

어떤 렌즈를 사용하시나요? [5]

Eunjae [dSLR & Micro 4/3] 12.08 5,03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