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중 촬영 정보

이전 글에서 1:1 비율을 넘기는 슈퍼 마크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슈퍼 마크로를 촬영하는데 필요한 도구들, 즉 렌즈 액세서리라고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촬영 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Tropical striped triplefin (캐논 100mm + Kenko Teleplus 300 Pro 2x) 

참고로 이런 액세서리는 항상 슈퍼 마크로 촬영을 위해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피사체의 모습을 좀 더 크게 촬영하려 하거나 작업 거리 (Working distance, 링크 참고)를 줄인다든지 하는등 렌즈 특성을 바꾸기 위해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텔레컨버터 (Teleconveter = TC)

텔레컨버터는 카메라와 렌즈 사이에 장착하는 또 다른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Teleconverter.png
(1. 렌즈 2. 텔레컨버터 3. 카메라 /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Teleconverter.png)
 
 
 
(Kenko 1.4x, 2x 텔레컨버터)
 
간단하게 말해 텔레컨버터는 전면에 장착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상을 확대 해주는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텔레컨버터들이 1.4x, 1.7x, 2x, 3x 등의 배율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징, 장/단점:
  • 전면에 장착된 렌즈의 초점 영역 전 구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작업 거리(Working distance)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 빛의 손실 즉, 조리개값의 손실이 있습니다. 1.4x는 약 1 stop, 2x는 2 stops의 조리개 값 손실이 있습니다.
  • 배율이 높아질 수록 자동 초점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으며 뷰 파인더를 통해 보여지는 상도 어두워집니다.
  • 배율이 높아지면 화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화질을 위해 텔레컨버터는 단초점 렌즈 (prime lens)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확대율을 높이기 위해 텔레컨버터를 여러개 겹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의 특징에서 알수 있듯이 텔레컨버터는 원 렌즈의 작업 거리를 유지하면서 확대율을 높이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쉽게 놀라 숨어버리는 생물체를 같은 거리를 유지하면서 더 크게 촬영하고자 할때는 텔레컨버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캐논 100mm + Kenko Teleplus 300 Pro 2x)
 
텔레컨버터는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지만 자동 초점과 다양한 렌즈를 지원하면서 렌즈 품질이 우수한 Kenko Teleplus 300 Pro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 니콘 60mm/105mm 와 캐논 100mm 마크로 렌즈는 이 텔레컨버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캐논 60mm 렌즈(EF-S 마운트)는 텔레컨버터를 직접 장착할 수 없습니다(익스텐션 튜브를 중간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함).
 
텔레컨버터를 구입하기 전에 함께 사용하려는 렌즈와의 호환성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스텐션 튜브 (Extension Tube = ET)

접사 튜브라고도 부르는 익스텐션 튜브는 텔레컨버터와 마찬가지로 렌즈와 카메라 사이에 장착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속이 비어있는 단순한 구조이며 렌즈를 센서에서 멀리 위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튜브의 길이가 길 수록 렌즈는 센서에서 멀어지고 배율은 높아집니다.

(사진의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Extension_tube / 볼펜을 통해 속이 비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징, 장/단점:

  • 길이에 비해서 확대율이 낮습니다.
  • 텔레컨버터에 비하면 길이가 길기 때문에 수중 하우징의 포트에 넣기가 힘들어집니다.
  • 작업 거리가 줄어듭니다.
  •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텔레컨버터에 비하면 가격이 낮습니다.
  • 텔레컨버터에 비해서 조리개 값 손실이 적습니다.
     
 
(캐논 60mm + EF12 II ET + Kenko Teleplus 300 Pro 1.4x)
 
ET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큰 배율의 슈퍼 마크로 촬영에 사용하기에는 단점이 많은편입니다. 또한 배율에 따라 작업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미 작업거리가 짧은 렌즈(예: 60mm) 렌즈에 사용하면 촬영이 힘듭니다. 이러한 단점들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중 촬영에서는 텔레컨버터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옵터 (Supplementary Positive Lenses = diopter)

클로즈 업 렌즈, 접사 필터라고도 자주 부르는 디옵터는 드라이(dry)와 웻(wet) 디옵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드라이 디옵터 (Dry diopter)  

 

canon_250d.jpg
(캐논 250D 접사 렌즈)
 

접사 렌즈는 간단하게 렌즈앞에 필터처럼 장착하여 사용하는 렌즈입니다.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배율의 접사 렌즈를 생산하고 있지만 화질을 유지하려면 이중 구조(dual element) 즉, "achromatic diopter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가의 접사 렌즈는 일반적인 볼록 렌즈(biconvex lens) 구조로 확대되는 이미지의 주변부 화질 저하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전 영역에 고른 화질을 유지하기 위해 두개 또는 그 이상의 렌즈를 겹쳐 놓은 것이 "achromatic diopters"이며 "biconvex lens"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캐논 100mm + 250d 접사 렌즈)
 

이중 구조를 가진 고품질의 접사 렌즈는 니콘 5T/6T, 캐논 250d/500d 등이 있으나 현재 니콘 제품은 더 이상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캐논 클로즈 업 렌즈(니콘, 올림푸스등 다른 메이커의 렌즈에서도 물론 사용이 가능합니다)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캐논 250d가 4~50% 정도의 확대율을 가지고 있으며 500d는 2~30% 정도입니다.

이러한 드라이 디옵터는 수중에서 사용하도록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우징 내부에서 사용해야 하며 한번 장착하면 수중에서 탈/부착이 불가하다는 단점 때문에 최근에는 고품질의 웻 디옵터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진: 슈퍼 마크로 셋업의 예 (캐논 5D Mark III, 100mm 렌즈 + 1.4배 텔레컨버터, 웹 디옵터)
 

2. 웻 디옵터 (Wet diopter)

웻 디옵터는 드라이 디옵터와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하우징 외부 즉, 포트 앞쪽에 장착하여 사용하도록 개발된 렌즈입니다. 렌즈가 물에 직접 닿기 때문에 웻(Wet) 렌즈라고 부르며 특수하게 설계되어 물에 닿아도 확대 배율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왼쪽: UN-PCU01 오른쪽: Inon UCL-165M67
 
 
    
 
 
사진: 왼쪽부터 MacromateSubsee, Nauticam SMC  

사진 : 아쿠아코 슈퍼 마크로 렌즈 


웻 디옵터는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드라이 디옵터와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중 구조의 "achromatic diopters"가 고가이고 화질이 좋습니다.

웻 디옵터의 가장 큰 장점은 수중에서 탈부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렌즈에 직접 부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컴팩트 카메라의 하우징에도 적당한 아답터를 사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캐논 G10 + Inon UCL-165)

디옵터의 특성과 장/단점

  • 작업 거리가 줄어듭니다.
  • 조리개값 손실이 없습니다.
  • 디옵터의 품질에 따라서 화질 차이가 많습니다.

디옵터의 가장 큰 장점은 조리개값 손실이 없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배율과 디옵터의 품질에 따라서 화질의 손실, 특히 주변부의 화질 손상 (pincushion distortion 과 chromatic aberration)을 감안해야 하고 60mm 정도의 짧은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에 사용하면 작업 거리가 너무 짧아져 사용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말해 시야가 좋지 않고 작업 거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100(105)mm 렌즈에 적당한 디옵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슈퍼 마크로 촬영

위에서 알아본 여러가지 도구들은 한가지씩 사용하거나 더 큰 배율을 위해 조합도 가능합니다. 즉, 텔레컨버터를 장착하고 접사 디옵터까지 추가해서 촬영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별다른 제약이 없는 지상에서의 촬영과는 달리 수중에서는 포트의 길이, 피사체와의 거리, 스트로브의 광량등 제약이 많습니다. 정해진 룰은 없으나 수중에서 사용이 원활하고 원하는 배율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합과 시도가 필요합니다.
 

 


슈퍼 마크로 촬영시에 가장 큰 어려움은 초점 맞추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배율일 수록 피사계심도(DOF)는 극도로 얇아지기 때문에 조리개를 많이 조여 적절한 피사계 심도를 확보하고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조리개를 많이 조여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로브 광량도 충분해야 합니다.   DSLR의 경우 뷰 파인더를 통해서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하우징에 추가로 장착하여 상을 확대해 보여주는 뷰파인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노티캠, 씨엔씨, 아쿠아티카 뷰파인더)

 

초점 맞추기 요령

1. 자동 초점 확대율이 높지 않은 경우에는 자동 초점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밝은 대낮이라도 수중에서 접사를 촬영할 때는 포커스 라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x 배율 이상이 되면 렌즈의 자동 초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동 초점 + AF Lock 일단 자동 초점으로 대략적인 초점을 잡은 후 초점을 고정하고 카메라 자체를 앞뒤로 미세하게 움직여서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캐논 바디에서는 * 버튼을 반셔터로 설정한 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초점을 맞춘뒤 셔터를 눌러서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니콘의 경우 반셔터를 눌러 대략적인 초점을 맞추고 AF-L 버튼으로 초점을 고정한 후 카메라를 움직여 미세 조정, 셔터 릴리즈의 순으로 가능합니다. 자동 초점 + AF Lock은 필자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 빠르게 초점을 마추고 미세하게 초점을 조정할때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렌즈에 포커스 기어를 장착하고 포커스 노브가 장착된 포트 또는 하우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3. 수동 초점 렌즈를 수동 초점 모드로 설정하고 포커스 링을 돌리면서 초점을 맞춥니다. 대부분의 DSLR, 미러리스 하우징들이 수동 초점이 필요한 렌즈들의 수동 초점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렌즈에 렌즈 기어를 장착하고 하우징이나 포트에서 포커스 노브를 돌리면서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진: 렌즈에 장착하는 포커스 기어)

참고

- 슈퍼 마크로 촬영의 대상이 될만한 적당한 피사체를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집니다.

- 높은 배율의 수중 접사 촬영은 한자리에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수심이 깊지 않은곳이 좋고 써지가 강하거나 조류가 센 곳에서는 촬영이 힘듭니다. 직벽 다이빙 보다는 무릅을 바닥에 대거나 완전히 엎드려 촬영이 가능한 완만한 모래 바닥이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중 촬영가는 기본적으로 훌륭한 다이버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차분한 호흡과 부력 조절은 필수이며 접사 촬영을 위해 환경을 함부로 홰손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캐논 100mm + Kenko Teleplus 300 Pro 2x)

  • profile
    KIMD 2011.01.19 18:01

    니콘 105mm 필터 구경이 62mm 입니다.

     

    캐논 250D 필터 최대 지름이 찾아보니 58mm라서 4mm 부족하네요.....좌절......

  • profile
    Eunjae 2011.01.19 18:08
    스텝다운링

    http://blog.danawa.com/prod/?prod_c=143329&cate_c1=842&cate_c2=16142&cate_c3=16176&cate_c4=16918


    반대의 경우에는 스텝업링을 쓰면 되겠죠.

  • profile
    KIMD 2011.01.19 18:10

    글올리고 30초만에 스텝업, 다운링이 있다는걸 기억해냈스므니다.

     

    머리 나쁘면.....;;;;;;

     

    62->58 스텝다운링을 구입해야겠네요. 이런....포트가 맞을려나...

  • Kyle 2011.01.21 19:11

    캐논 100mm 마크로 렌즈에 익스텐션튜브를 사용해왔는데 글을 보면서 텔레컨버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백마엘에 사용한다고 했을때 Kenko DG AF MC7 2X Teleconverter / Kenko DG AF PRO300 2X Teleconverter

    중에 PRO300 이 더 좋은건가요?  

    (이 커뮤니티에 있는 좋은 정보들 너무 감사합니다!!)

  • profile
    Eunjae 2011.01.21 19:32

    DG AF PRO300 버전이 품질과 호환성, 화질이 더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Kyle 2011.01.22 07:07

    아 감사합니다.

    기회될때 알려주신 Kenko PRO300 텔레컨버터 마련해서 촬영해봐야겠어요..^^

  • profile
    KIMD 2011.01.21 19:39

    PRO300 DG 를 사용중인데... 토키나10-17mm 렌즈와 호환이 안되어서 머리가 아픕니다...


    도대체 왜그런지...  카메라는 D90입니다. 다른 분들은 멀쩡히 쓰시던데...

  • profile
    Eunjae 2012.11.29 16:25

    니콘 TC (예: TC-20E III)의 화질이 매우 좋다는 의견이 많고 니콘 105mm AF-S 와 사용할 경우 매우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안 렌즈와는 호환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제가 캐논 사용자라 니콘 TC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있으시면 정보 추가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profile
    블루옥토퍼스 2015.03.02 16:31
    익스텐션 튜브의 장/단점:
    • 길이에 비해서 확대율이 낮습니다. 동일한 확대율의 텔레컨버터에 비하면 길이가 길기 때문에 수중
    • 하우징의 포트에 넣기가 힘들어집니다.
    • 작업 거리가 줄어듭니다.
    •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텔레컨버터에 비하면 가격이 낮습니다.
    • 텔레컨버터에 비해서 조리개 값 손실이 적습니다.

    =======================================================================

     기술하신 장단점을 적용하면 접사렌즈에 튜브(링)를 넣으면 작업거리가 줄어들텐데 이러면 캐논 100마크로l 이

    50마크로에 가까운 효과(작업거리가 줄어듦)를 내 줄까요?  포커싱에는 장단점이 어떻게 될런지?

    혹 이 조합을 광각렌즈에 적용하면 화각이 줄어 들겠죠. 이외는 어떤 효과가 발생할지...궁금하네요.

  • profile
    Eunjae 2015.03.02 20:42
    익스텐션 튜브는 단점이 더 많습니다. 초점 거리 줄이는 것은 차라리 웻 디옵터를 쓰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수중에서 탈부착이 간편하니까요. 그리고 광각렌즈에는 텔레컨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 profile
    블루옥토퍼스 2015.03.02 21:04

    옷...그렇군요. 튜브는 제외해야겠네요. 웻 디옵터는 있으니 그걸 쓰고, 광각에 텔레컨버터를 쓰면

    화각이 좁아지지는 않나요? 아님 더 넓어지나요?

  • profile
    Eunjae 2015.03.03 14:49

    텔레컨버터는 상을 확대합니다. 광각 렌즈에 달면 그만큼 화각이 좁아집니다.

  • profile
    블루옥토퍼스 2015.03.04 16:38

    그렇겠죠? 당연한 광학적 결과를 물어 봤네요.^^ 접사에나 활용해야겠군요.


100mm 마크로 렌즈의 limit 스위치 [7]

Eunjae [dSLR & Micro 4/3] 03.07 3,430

ikelite 광동조 아답터 [5]

uwkorea [스트로브] 03.06 4,076

Zero Gravity & snoot [8]

KIMD [악세사리] 02.14 3,655

Snell's Window - 스넬의 창?

Eunjae [강좌] 01.21 5,329

사이드마운트 underwater photographer 의 자세 [15]

KIMD [기타] 01.21 4,898

수중 접사 촬영 - 텔레컨버터, 익스텐션 튜브, 디옵터 [13]

Eunjae [강좌] 01.19 10,617

수중 접사 촬영 - 슈퍼 마크로의 정의

Eunjae [강좌] 01.19 6,872

수중 접사 촬영 - 렌즈 선택, 초점 거리, 피사계 심도, 화각 [5]

Eunjae [강좌] 01.18 9,354

1/3의 법칙(The Rule of Thirds)

Eunjae [강좌] 01.18 6,102

SB-105의 관리 [3]

KIMD [스트로브] 01.17 3,68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