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번글은 라이트룸에서 키워드를 Import하고 각 사진의 제목, 설명, 키워드를 입력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키워드 파일은 "메타데이터(Metadata), Exif, XMP, IPTC와 키워드의 활용"글에서 소개한 Marine Life 키워드를 라이트룸에서 Import하여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영상은 전체 화면으로 보셔야 잘 보입니다.


1. Marine Life 키워드 Import 하기
다운로드한 압축 받은 파일은 적당한 곳에 풀어 둡니다. 사용 할 키워드 파일은 ej-Lightroom Keywords.txt 라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이렇게 불러온 키워드들은 라이트룸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한번만 불러오면 됩니다.





2. 사진에 제목, 설명, 키워드 적용하기

각 사진에 제목과 설명 그리고 키워드를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Marine Life 키워드가 있기 때문에 해당 생물의 학명을 알고 있다면 최종 Export하는 파일에는 학명의 상위 키워드와 일반적인 영문 이름도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영상에서는 촬영한 지역도 Dauin, Philippines 이라고 입력 해 보았습니다.





3. 사진을 Export하고 확인

이렇게 입력한 메타데이터들은 라이트룸상에서 사진 파일로 Export해야 그 내용이 파일에 포함되게 됩니다.

사진을 Export하고 메타데이터를 확인해 본 영상입니다.





이렇게 파일내에 포함된 데이터들은 사진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대부분의 웹 서비스들 (예: 페이스북, 구글+, 플리커, 500px, Photoshelter, Smugmug...)이 지원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운영 체제, 사진 관리 프로그램등 다양한 곳에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진 파일들을 관리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라이트룸의 카탈로그 옵션에서 이러한 메타데이터 내용을 각 사진 파일마다 따로 저장하도록 하는 옵션이 있습니다(다음 그림 참고). 이렇게 저장되는 XMP 파일들은 사진 파일들과 함께 보존하면 라이트룸의 카탈로그 파일이 실수로 지워졌거나 다른 컴퓨터에 파일들을 옮긴 경우에도 기존의 데이터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XMP 파일을 지원하는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원본 파일을 불러와 작업할 경우에도 이 XMP 파일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관련글:


목차 - 수중 촬영 가이드


소니 베가스 HD 랜더링 셋팅 - Sony Vegas HD render setting for Vime... [4]

Eunjae [소프트웨어] 01.23 17,068

Lightroom - 사진의 제목, 설명, 키워드 입력하기

Eunjae [강좌] 01.11 4,420

Lightroom Metadata Preset 사용법

Eunjae [강좌] 01.11 5,951

메타데이터(Metadata), Exif, XMP, IPTC와 키워드의 활용

Eunjae [강좌] 01.10 10,764

셔터 자작기...ㅋㅋㅋ [1]

제주클론(강동완) [DIY] 01.07 2,451

Canon S95 + Inon UFL-M150 ZM80 by Xander Rood

Eunjae [Compact (P&S)] 12.28 3,641

비네팅(vignetting) 이란? [1]

Eunjae [강좌] 12.24 13,376

GoPro HD HERO 2 & BlurFix adapter [27]

Eunjae [악세사리] 11.04 9,844

웹디옵터 어뎁터 자작기 [14]

제주클론(강동완) [촬영 장비] 10.31 3,529

DIY LED trigger flash [11]

Eunjae [스트로브] 10.21 5,73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