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중 촬영 정보
profile
2014.12.08 19:32 댓글:3 조회:1,133

자게판이 이런 유머류의 글을 올리기 적당한데 왠지 가입인사만 해야 할것 같네요. ^^

--------------------------------------------------------------------- 

 

 

 

 

사진가의 7단계            KenRockwell의 분류

 

 

7단계: 예술가-신의 경지

 

이 사람은 사진으로 공간과 사람의 정신까지도 찍을 수 있다. 촬영을 할 때면 카메라는 이 예술가의 몸이나 정신의 일부로 확장된다.

 

어떤 사람은 필요에 따라 수십가지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딱 한 대를, 또 어떤 사람은 아예 카메라가 없기도 하다. 그러나 상관없다...

 

보통 좋은 예술가들은 그들의 작품이 바로 그들의 영혼이므로 그 내면의 기록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보여 주기를 꺼려한다. 따라서 당신이 그들과 개인적으로 친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그들의 작품을 볼 기회를 쉽게 갖지 못한다.

 

6단계: 매춘부(whore)

 

예술의 경지에 이르렀으되, 그들의 영혼을 돈이나 약을 받고 판다. 그들의 예술을 위해서......^^ 

보통 대리인이 있는 예술가는 그들의 스타일을 바꾸게 되면 보통 고객을 잃게 되므로, 아주 성공적인 매춘부가 이미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진 스타일을 바꾸기는 아주 어렵다.

 

5단계 : 아마추어

 

사진으로 전체 수입의 50% 이하를 버는 사람은 아마추어이다. 그가 찍는 사진의 질과는 상관없다. 이사람들은 사진 찍는 것을 사랑한다. 좋은 아마추어는 바로 신의 경지로 등극할 수 있다.

 

좋은 카메라가 있으면 더 나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5단계 아마추어는 1단계로 바로 내려갈수도 있다. 너무나 많은 아마추어들이 카메라 회사에 의해 "좋은 카메라=좋은 사진"이라는 잘못된 길로 이끌리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고는 예술을 창조하는데 있어서 독이 된다.

 

좋은 이미지를 창조함으로써 자아를 잊을 수 있는 아마추어는 열반에 이를 준비가 되었다고나 할까...아마추어가 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신의 경지로 오를 수 있는 레벨이기 때문이다.

 

아마추어들은 대부분 캐논 SLR을 쓴다..(ㅋㅋ)

 

4단계 : 찍사(Snapshooter)

 

우리 엄마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사람들은 기억의 조각으로서 사진을 원한다. 만일 그래픽 디자인이나 그밖에 시각예술에 대한 지식이 있는 경우, 놀랄만큼 훌륭한 사진을 찍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은 예술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은 그걸 잘 모른다. 보통 이 사람들은 본인 스스로가 예술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옷을 잘 입는다...ㅎㅎㅎ

 

이 사람들은 보통 똑딱이를 사용하는데, 때로 라이카나 니콘, 캐논, 또는 콘탁스를 쓰는 것만큼이나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3단계 : 직업 사진사 (Professional)

 

수입의 100%를 사진에서 얻는다. 프로는 생활을 위해 예술을 창조하지 않는다. 상업적 목적으로 이미지를 창조한다. 장비를 잘 다루고, 상당히 괜찮은 이미지를 뽑아내지만, 상상을 잡아내지는 못한다.

 

프로는 장비때문에 걱정하느라 시간을 소모하지는 않는다. 단 수리가 필요할 때를 빼고. 그들은 시간의 대부분을 일을 찾으며 보내거나, 어떻게 다른 사진사들은 그렇게 가격을 내릴 수가 있는지 생각하며 시간을 헛되이 보낸다.

 

세상에 프로 자연사진가(nature photographer)란 없다. 보통 따로 직업이 있거나, 아니면 배우자로 하여금 돈을 벌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로들은 보통 니콘 SLR이나 마미야 미디엄 포멧 등을 사용하는데, 대부분은 진지한 아마추어만큼 장비에 많은 돈을 쓰지 못한다.

 

프로들은 따로 웹사이트가 없거나 기술적인 뉴스레터를 발송하지 않는다. 보통 그런 사람들은 아마추어다.(레벨 5의 그 아마추어를 말하는 듯)

  

2단계: 부유한 아마추어

 

이 사람들은 아마추어이되, 돈이 너무 많아서 표현의 자유에 족쇄를 채울 만큼의 많은 장비를 산다.  대부분 남자고, 그중 다수는 나이가 좀 들었거나, 은퇴한 사람이다. 딱 죽은 유병언 부류다.

부유한 아마추어는 라이카나 콘탁스, 하셀블라드 등등의 기종을 사용한다. 이 카메라들은 대단하다. 그러나 그 결과는 Zenits, Bronicas, Tachiharas 등으로 찍은 거나 다름없다.

 

요즘은 대부분 캐논 1Ds-Mk IIs, 5Ds나 니콘 D2X 등을 산다.

이들은  흑백으로 흐릿하게 찍힌 가난한 사람들의 사진을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1단계 : Equipment Measurbator (장비에 대해서만 뻑가는.....measure 와 masturbator;;을 대략 섞은 듯)

 

이들은 예술이나 사진술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영혼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표현할 어떤 상상력이나 감정도 없다. 그래서 그들의 사진이 그렇게 빈약한 것이다.

 

이들은 분석에만 집착한다. 테스트에만 시간을 낭비하느라 사진의 유용한 측면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며, 실제로 사진을 찍는 일에도 물론 시간을 보내는 일이 없다.

 

이들 대부분은 장비 그 자체에 대한 관심이 있을 뿐이다. 만일 당신이 이들에게 포트폴리오를 보여달라고 하면 보통 슬그머니 목소리가 작아지거나, 혹은 당신이 그들이 가진 카메라나 장비를 보고 싶어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공학이나 컴퓨터, 과학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데, 이들은 숫자로 표현된 등급에 너무나 집착한 나머지 사진의 영혼에는 카메라나 테스트 차트가 결코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그 중 젊은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나이가 좀 든 경우엔 카메라 클럽에 참가한다. 이런 모임은 대부분 오직 장비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에 대해 서로 흥분할 뿐이다.

 

이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딱 하나의 요소는 유일하게 실질적으로 사진에 도움이 되는 요소인데, 그것은 바로 "빛"이다.

 

절대 어떠한 상황이서건, 이들과 어울리지 마라. 이런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글을 읽어나 조언을 구하지도 말라. 물론 친절히 답변해 줄 것이다. 그러나 영혼이 없는 이 단계의 사람들은 순진한 초심자들을 그들과 같은 지옥으로 끌어들여 그 영혼을 장비에 대한 걱정으로 채워 줄 것이다.

  • profile
    Eunjae 2014.12.08 19:35

    좋은글입니다. 여러가지 생각을 해 보게 되는군요. :)

  • profile
    블루옥토퍼스 2014.12.08 20:18

    캐논을 쓴다는 ...^^ (웃자고 펀 글 임다.)

  • profile
    Dragon 2015.01.19 21:55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글입니다.(왠지 찔렸다는 ^^;)

소셜 댓글


목차 - 수중 촬영 가이드 [17]

Eunjae [강좌] 06.30 55,919

수중 촬영과 환경 보호에 대한 서명 운동

uwkorea [기타] 11.02 207

The Underside by Eric Raeber

uwkorea 11.01 162

딥큐브 고프로 하우징 - Deepcube Gopro housing

Eunjae [Compact (P&S)] 05.10 764

올림푸스 구형 돔포트PPO-E04에서의 신형 8mm 어안렌즈 호환여부

아기코끼리(우한석) [하우징/포트] 01.12 635

충전기, 충전지 정리

블루옥토퍼스 [기타] 09.24 618

에네루프 충전기 [4]

블루옥토퍼스 [기타] 09.03 521

광케이블 링 플래쉬 [2]

블루옥토퍼스 [스트로브] 04.05 995

캐논 시리즈 신랄 분석 [4]

블루옥토퍼스 [dSLR & Micro 4/3] 12.11 1,462

사진가의 7단계 [3]

블루옥토퍼스 [기타] 12.08 1,133

투어용 저렴한 백팩 [7]

블루옥토퍼스 [기타] 12.03 1,20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