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AW 파일로 촬영하시는 분들은 많이 사용하고 계실 라이트룸에서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란?

빛의 파장으로 인해 초점을 잇는 위치가 어긋나게 되어 그 결과 상의 언저리에 색이 번져나와 화상의 선예도를 해치는 현상.

출처



a1.jpg


위 사진은 벳피쉬와 수면위에 떠있는 보트를 광각 렌즈로 촬영한 것인데 벳피쉬와 검은 배경 사이의 경계 부분에 파란색이 아주 거슬립니다. 4배로 확대 해 보았습니다(아래 사진).

a2.jpg



라이트룸상의 Lens Corrections에서 Manual을 선택하면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보정이 가능합니다.



a4.jpg


Red / Cyan, Blue / Yellow 값을 적당히 조절 해 보았습니다.

원본 보다는 많이 좋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아래 사진).

a3.jpg



웹에서 보여질 작은 이미지라면 그다지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지만 큰 크기로 인쇄를 한다든지 할때는 거슬리는 부분(특히 경계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색수차 때문에 사진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경우도 많으니 이러한 보정은 꼭 필요할 경우에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slr클럽의 포토샵으로 색수차 제거하기라는 글도 참고하세요.



[ 수중 촬영 가이드 - 목차 보기 ]

소니 베가스 HD 랜더링 - HandBrake 사용하기

Eunjae [소프트웨어] 01.27 13,540

소니 베가스 HD 랜더링 셋팅 - Sony Vegas HD render setting for Vime... [4]

Eunjae [소프트웨어] 01.23 16,815

Lightroom - 색수차(Chromatic Aberration) 제거하기

Eunjae [소프트웨어] 06.29 7,415

목록